[첨부파일][IEST] 전극 유연성이 배터리 성능에 미치는 5가지 주요 영향 분석

네오사이언스

< Analysis of Five Critical Impacts of Electrode Flexibility on Battery Performance >


1. Introduction

현대 에너지 저장의 핵심인 리튬 이온 배터리(LIB)는 전기 자동차와 스마트 기기의 성능을 직접적으로 좌우합니다. 배터리의 "심장"인 전극 시트는 배터리 수명과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지표인 전극 유연성에 크게 의존합니다. 취성(brittleness)이 있는 전극 시트는 충전/방전 사이클 동안 균열이 생기고 파쇄되어 용량 감소는 물론 안전 위험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극 시트는 어떻게 강도와 유연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배터리 성능의 핵심 기술인 전극 유연성을 밝히고 IEST의 첨단 테스트 솔루션을 소개합니다.

Figure 1. Lithium Battery Electrode Sheet

                                       그림 1. 리튬 배터리 전극 시트


2. Electrode Flexibility: The Hidden Arbiter of Battery Performance

 2.1 The Lifeline of Cycle Life

  • 사이클 중 응력 변동: 충방전 중 전극 재료는 반복적인 팽창과 수축을 겪습니다(예: 리튬 이온 삽입/탈리 시 NCM 및 LFP와 같은 양극 재료의 부피 변화). 전극의 유연성이 낮으면 사이클 응력 하에서 균열 발생 및 파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그림 1), 활물질과 집전체 사이의 전기적 접촉이 저하됩니다. 이는 내부 저항(IR)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사이클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분말화 문제: 유연성이 부족한 전극은 사이클 중에 분말화되기 쉽고, 이로 인해 활성 물질이 전류 집전체에서 분리되어 성능 저하가 가속화됩니다.


Figure 2. Fractured Battery Electrode Sheet Post-Cycling

                                                         그림 2. 사이클 후 파손된 배터리 전극 시트


2.2 제조 공정에 대한 리트머스(Litmus) 시험

  • Slitting & Winding 공정: 전극 시트는 제조 과정에서 슬리팅, 열간 프레스, 와인딩 또는 스태킹 공정을 거칩니다. 유연성이 낮은 시트는 이러한 공정에서 버(burr) 형성, 균열 또는 파단 위험이 있어 수율이 저하되고 생산 비용이 증가합니다.
  • 전극-분리막 계면: 유연한 전극 시트는 분리막에 더 잘 밀착되어 계면 간극을 최소화합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밀도와 셀 일관성이 향상됩니다.


2.3 성과의 척도

  • 내부 저항 및 전력 성능: 취성 전극은 사이클 중 균열이 쉽게 발생하여 활물질/집전체 계면의 접촉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셀의 전체 저항(IR)을 증가시켜 전력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 에너지 밀도: 면 밀도가 증가하면 에너지 밀도가 높아지지만, 유연성이 부족하면 사이클링 중에 전극이 고장날 수 있으며, 역설적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에너지 밀도가 감소합니다.


2.4 디자인 문제 해결

  • 전극 두께 설계: 고에너지 밀도 배터리는 전극 두께와 면적 밀도를 높여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설계 시에는 에너지 밀도와 충분한 기계적 견고성 간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 재료 선택: 유연성은 바인더, 전도성 첨가제, 그리고 활물질의 비율과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제형을 최적화하고 고성능 바인더를 선택하면 에너지 밀도를 저하시키지 않고도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5 응용 

  • 전기차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진동, 충격 등 복잡한 도로 조건에 직면하여 배터리 팩에 기계적 응력을 가하고, 이로 인해 안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림 3). 유연한 전극은 충격 에너지를 더 잘 흡수하여 손상 위험을 완화하고, 이를 통해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배터리 팩 수명을 연장합니다.
  • 플렉시블 배터리: 웨어러블 기기나 플렉시블 전자기기와 같은 신흥 분야에서는 기기 변형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배터리가 요구됩니다. 유연성이 부족한 전극은 폴더블 스마트폰과 같은 응용 분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Figure 3. Thermal Runaway Following Impact Damage to EV Underbody

                               그림 3. EV 차체 하부 충격 손상 후 열 폭주



3. 전극 유연성을 측정하는 방법

IEST 배터리 전극 유연성 테스트 시스템( BEF1000) 은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장비는 응력-변형률 곡선 측정의 기본 원리를 사용합니다. 전극을 특정 각도로 구부리고 시험 고정부에 고정한 후, 변위를 가하여 변형시킵니다. 다양한 변형 수준에서 응력과 변형률(force-displacement)을 측정하여 유연성을 평가합니다. 그림 5에서 볼 수 있듯이, 고품질 전극(시료 B)의 매끄러운 곡선은 저품질시료(시료 A)의 급격한 파단점(fracture point)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이는 성능 차이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그림 4.

 

Figure 5. Flexibility Test Data for Two Samples

 


                                                                   그림 5. 두 샘플에 대한 유연성 테스트 데이터

4. Conclusion

전극 유연성은 고성능 배터리의 필수 요소입니다. 소재 개발 및 공정 최적화부터 실험실 테스트 및 대량 생산 관리에 이르기까지 유연성은 핵심 원칙이 되어야 합니다. IEST Instrument 의 혁신적인 솔루션은 업계에 정량적 기준을 제공하여 더욱 안전하고 오래 지속되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