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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21.02.27 - 03.05)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3.05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21.02.27 – 03.05)



1.     전기차 배터리 수명 20% 늘릴 기술 개발… UNIST 조재필 교수팀 (한국일보, 김창배 기자, 2021.03.02)


(요약)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 조재필 교수팀이 배터리 수명을 저해하는 양극재 입자의 미세균열과 화학적 불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있는 코팅기술을 개발했다. 상온에서 입자 표면뿐만 아니라 입자 내부까지 코팅 가능한 혁신 기술로 주목 받고 있다. 연구팀은 전극 보호제인 코발트-보라이드(CoxB)’ 화합물을 양극재 입자 표면뿐만 아니라 입자 내부까지 골고루 침투시킬 있는 상온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코팅제의 성능을 평가한 결과 500 충전 방전 후에도 기존 용량의 95% 이르는 성능을 보였으며, 이는 일반 하이니켈계 소재 대비 20% 향상된 수명 유지율이다

자세히 보기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1030109320003687


2.     KAIST, 고용량 차세대 배터리 수명 향상 소재 개발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2021.03.03)


(요약) KAIST 신소재공학과 조은애 교수팀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배터리 양극재와 비교해 20% 이상 에너지 밀도가 높으면서 안정성을 유지하는 고용량의 리튬 과잉 양극 소재를 개발했다. 배터리 양극 소재는 코발트, 니켈, 망간의 산화물인데 니켈의 함량이 높을수록 용량이 높다. 그러나 하이니켈 양극 소재로는 주행거리 향상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연구팀은 대안으로 리튬 과잉 양극 소재를 제안했다. 리튬 과잉 양극 소재는 리튬이 과량으로 함유된 차세대 양극 소재로 저장된 리튬의 양이 많아 가용 용량이 250mAh/g 달해 기존 하이니켈 양극 소재보다 20%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있다. 바나듐을 토핑한 리튬 과잉 양극 소재는 충방전시 81% 달하는 높은 가역성을 나타냈으며 100 사이클 충방전 이후에도 92% 달하는 안정성을 확인했다

자세히 보기 : https://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23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