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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20.11.28 - 12.04)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2.04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20.11.28 – 12.04)



1.     “화재 위험 낮은 차세대 배터리 성능안정성 향상 단서 찾았다(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2020.11.29)


(요약) KIST 에너지소재연구단 박상백 박사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신현정 교수팀 전고체 리튬이온전지에서 전해질과 양극 계면 저항 증가 문제를 막고 안정성을 높일 있는 전극 소재 설계 전략을 개발했다.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리튬이온전지는 충전 용량을 늘리는 한계가 있고 액체 전해질로 인해 외부 충격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다. 연구팀은 전고체배터리의 전극-전해질에서 양극 소재 계면의 결정 특성이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 분석해 특정 구조의 양극 소재 (LNMO) 결정표면 (노출결정면) 계면 저항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자세히 보기 : https://www.yna.co.kr/view/AKR20201128033600017


2.     수십초 만에 충전 가능한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전지 개발 (연합뉴스, 김소연 기자, 2020-12-03)


(요약) KAIST 신소재공학과 강정구 교수팀이 수십초 만에 충전 가능한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전지를 개발했다. 하이브리드 전지는 배터리용 음극의 높은 저장 용량과 축전기용 양극의 빠른 이온 충방전의 장점이 있어 차세대 에너지 저장소로 주목 받고 있으나 고에너지고출력을 위해 음극과 양극 각각의 이온 저장 특성과 용량 등을 개선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다공성 구조의 전도성 탄소 구조체를 기반으로 고용량 음극재와 양극재를 만들어 고에너지, 고출력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전지를 개발했다. 기존 리튬이온 전지 수준의 에너지 밀도와 출력을 보이고, 구동 전압 범위도 넓다

자세히 보기 : https://www.yna.co.kr/view/AKR20201203081000063?sectio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