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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20.10.17 - 10.23)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10.23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20.10.17 – 10.23)



1.     하트마스, ‘음극활물질이 없는 석출형 리튬메탈 차세대배터리개발 (데일리한국, 방석정 기자, 2020.10.17)


(요약) 이차전지 연구개발기업 하트마스가 ‘Anode-free 리튬메탈 이차전지 (AFLMB)’ 개발했다. 전지는 음극에 구리집전체만이 있는 기술로, 리튬이온이 음극집전체 표면에 리튬메탈 형태로 석출되고 방전 시에 석출층이 없어지는 매커니즘으로 인해 충방전이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음극활물질인 흑연, 실리콘, CNT, 리본형 리튬메탈 음극활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진정한 석출형 배터리다. 하트마스의 배터리는 음극활물질이 없어짐으로 인해 제조공정 단순화로 배터리 가격을 30% 이상 인하시켜 전기자동차의 판매증가의 걸림돌인 배터리 가격을 낮출 있다

자세히 보기 : http://daily.hankooki.com/lpage/society/202010/dh20201017144814148510.htm?s_ref=dm


2.     포스텍 강병우 교수팀 배터리 소재 개발 전기차 6분이면 90% 충전(베리타스알파, 유재명 기자, 2020.10.19)


(요약)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강병우 교수성균관대 에너지과학과 윤원섭 교수팀 이차전지 전극 물질에서 충방전할 입자 크기를 줄이지 않아도 획기적으로 충방전 시간을 단축해 고출력을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충방전 새로운 상이 생성되고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는 분리 물질의 경우 부피가 서로 다른 상이 하나의 입자 내에 존재하게 되어 상의 계면에서 구조적 결함들이 많이 생긴다. 구조적 결함들은 입자 내에서 새로운 상의 빠른 성장 빠른 충방전을 방해한다. 연구팀이 개발한 합성법을 이용하면 입자 안에 있는 사이의 부피변화를 획기적으로 줄여줄 있는 완충 역할을 하는 중간상을 유도할 있다. 연구팀이 합성한 이차전지 전극은 6 만에 90% 까지 충전되고 18 내에 54% 방전하는 성능을 보였다

자세히 보기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42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