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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19.08.22 - 08.30)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8.30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19.08.22 – 08.30)



1.     KIST, 수소연료전지 촉매 내구성 향상 기술 개발 (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2019.08.22)


(요약)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연구단 김진영 책임연구원팀이 수소연료전지 촉매가 들어있는 담지체를 개발해 전지의 내구성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담지체는 촉매의 반응성과 선택성 등을 향상하는 물질이다. 수소연료전지에는 일반적으로 2-5nm 크기의 백금 나노촉매가 쓰이는데, 이는 담지체에 들어있다. 담지체는 주로 탄소 물질을 이용해 만들어져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연료전지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따. 연구팀은 내부식성이 뛰어난 주석산화물에 불소를 도핑해 전기전도도를 높여 촉매 담지체를 제작했다. 담지체를 적용한 연료전지의 실험결과, ‘가속 수명시험 기존 탄소 담지체는 최대 출력밀도가 70% 감소한 반면 담지체의 경우 7%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보기 : https://www.yna.co.kr/view/AKR20190822035200017?input=1195m


2.     ‘밟아서 충전리튬이온 배터리 소자 개발 (헬로디디, 김지영 기자, 2019.08.29)


(요약) KIST 전자재료연구단 김상태 박사KAIST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공동연구팀이 배터리 충방전 과정에서 압력이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압력을 가해서 충전할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가능성을 최초로 제시했다. 배터리는 충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으로 인해 용량이 극심하게 떨어지고 부피가 크게 변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연구팀은 압력이 배터리에 미치는 영향을 나노 단위에서 직접 관찰하기 위해 대표적인 고용량 리튬합금 전극 물질인 주석을 활용했다. 실시간 그래핀 액상 투과전자현미경을 통해 표면에 발생하는 압력이 주석 나노입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전극 충전 시에 압력에 의한 방전 현상을 최초로 관찰하는 성공했다. 또한 압력과 전극 내의 리튬이온 양이 반비례적 관계를 갖는다는 것을 규명하여, 밟는 움직임 등의 압력을 통해 리튬을 이동시켜 충전하는 배터리 가능성도 제시했다

자세히 보기 : http://hellodd.com/?md=news&mt=view&pid=69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