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커뮤니티 >
  • News
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19.06.01 - 06.07)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6.07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19.06.01 – 06.07)



1.     황 도핑한 실리콘 음극 소재로 전기차 배터리 고속충전 (동아사이언스, 김민수 기자, 2019.06.03)


(요약) 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이준희 교수포스텍 화학과 박수진 교수 공동연구팀이 저온에서 황이 도핑된 실리콘을 합성하는 기술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리튬이온전지의 음극소재로는 전기전도도가 높은 흑연이 쓰이고 있으나 전지 용량에 한계가 있다. 이에 실리콘이 대체 소재로 떠로으고 있으나 전기 전도도가 낮고 충방전 부피 변화가 크다는 문제가 있다. 연구팀은 저온에서 대량의 실리콘 입자에 황을 도핑하는 ‘1% 도핑법 개발해 반금속 실리콘 합성했다. 실험결과 전기 전도도가 50 이상 향상되어 고속 충전이 가능해졌다

자세히 보기 :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29134


2.     올해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대세는 ‘NCM523' (이코노믹리뷰, 김동규 기자, 2019.06.06)


(요약)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 NCM523 (니켈:코발트:망간 = 5:2:3) 올해 1분기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판매된 글로벌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양극재 NCM523 1 6000톤으로 전년 동기 3300톤보다 5 가까이 증가했다. 1 같은 기간 양극재 점유율 21.1% 1위를 차지했던 NCA 올해 점유율 19.9% 2위에 머물렀다. 충전에 500km 이상 주행할 있는 3세대 전기차에는 필수적으로 에너지 밀도가 높은 배터리가 탑재되어야 하고,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니켈 비중이 높은 양극재가 사용되어야 한다. 하이니켈 양극재에 가장 적극적인 SK이노베이션은 2014년에는 NCM622, 2018년에는 NCM811 각각 업계 최초로 상업 적용했다

자세히 보기 :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64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