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 커뮤니티 >
  • News
제목 [업계소식] 주간 시장 브리핑 (2019.04.04 - 04.12)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4.12
첨부파일

[업계소식] 주간 시장동향 (2019.04.04 – 04.12)



1.     포스텍, 전기자동차 배터리 성능 젤리 만드는 한천으로 높인다 (베리타스, 김하연 기자, 2019.04.03)


(요약) 포항공대 화학과 박수진 교수송우진 박사, UNIST 최남순 교수한정구 박사, 울산과학대 유승민 교수 공동연구팀이 고온 배터리의 열화현상을 억제할 있는 한천 기반의 분리막을 개발했다. 기존의 유기 전해질 기반 리튬 이차전지는 충전할 열이 나는 열화현상이 일어나 배터리 소모가 심해지는 효율이 떨어지고 수명이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배터리 열화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한천의 친수성에 주목했다. 유기 실리콘계 화합물을 반응시켜 한천의 친수성을 조절했고, 상을 분리하는 상전이 방법을 사용해 균일한 구멍이 많이 있는 고분자 막을 개발했다. 이를 이용해 고용량의 양극물질 (LMO, LNMO) 기반 배터리에 적용해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한 고출력의 리튬이온 전지를 만들었다

자세히 보기 :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149175


2.     UNIST 이상영 교수팀, 리튬이온만 이동하는 고체 이온전도체개발차세대 배터리 상업화 앞당겨 (기계신문, 최우석 기자, 2019.04.08)


(요약) 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이상영곽상규 교수팀이 리튬이온만 선택적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신개념 고체 이온전도체 개발했다. 고체이면서 리튬이온만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전고체전지나 리튬금속전지 같은 차세대 배터리의 원천소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리튬이온전지는 인화성 액체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나 폭발 등에 취약하며, 대안인 고체 전해질은 이온전도도가 액체 전해질보다 낮다. 또한 다수의 고체 전해질은 이온이 구불구불하고 복잡한 경로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배터리 성능 향상에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유기 분자가 공유결합을 이룬 다공성 물질인 공유결합성 유기 골격 구조체 (covalent organic frameworks, COFs)’ 이온전도체로 활용했다. 물질 내부에 있는 규칙적으로 배열된 통로를 통해서만 리튬이온이 다니도록 설계되어 이온 전도의 성능을 높였다. 액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고체상 이온전도체이며, 전해질 내에서 리튬이온만 이동하는 단이온 리튬전도성을 구현한다. 전고체전지를 포함한 차세대 전지의 상업화에 필요한 고성능 고체 전해질개발의 발판이 것으로 보인다

자세히 보기 : http://mtnews.net/news/view.php?idx=5722